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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4회 오국태는 절에서 신랑을 만나고, 유황숙은 신방에서 아름다운 신부를 맞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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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五十四回

吳國太佛寺看新郎 劉皇叔洞房續佳偶

 

54

오국태는 절에서 신랑을 만나고, 유황숙은 신방에서 아름다운 신부를 맞이하다.

 

卻說孔明聞魯肅到與玄德出城迎接接到公廨相見畢肅曰主公聞令侄棄世特具薄禮遣某前來致祭周都督再三致意劉皇叔諸葛先生玄德孔明起身稱謝收了禮物置酒相待肅曰前者皇叔有言公子不在即還荊州今公子已去世必然見還不識幾時可以交割玄德曰公且飲酒有一個商議

 

한편, 공명은 노숙이 온 것을 듣고 현덕과 함께 성을 나가 영접하고 공관으로 데려가서 인사를 마쳤다. 노숙이 말하기를,

 

주공께서 조카 분의 별세를 들으시고 특별히 예물을 갖춰서 저를 보내 제사를 지내게 하셨습니다. 주유 도독도 유황숙과 제갈 선생께 뜻을 전해 달라 거듭 부탁했습니다.”

 

했다. 현덕과 공명이 일어나 사례하고 예물을 거두고 술을 내어 대접했다. 노숙이 말하기를,

 

지난날 황숙께서 말씀하시기를, ‘공자께서 돌아가시면 즉시 형주를 돌려주겠다.’하셨습니다. 이제 공자께서 세상을 뜨셨으니 반드시 돌려주셔야겠는데, 언제 돌려주실지 모르겠습니다.”

 

하니, 현덕이 말하기를,

 

공께서 우선 한잔 드시지요. 상의 드릴 일이 있습니다.”

 

했다.

 

肅強飲數杯又開言相問玄德未及回答孔明變色曰子敬好不通理直須待人開口自我高皇帝斬蛇起義開基立業傳至於今不幸奸雄並起各據一方少不得天道好還複歸正統我主人乃中山靖王之後孝景皇帝玄孫今皇上之叔豈不可分茅裂土況劉景升乃我主之兄也弟承兄業有何不順汝主乃錢塘小吏之子素無功德於朝廷今倚勢力占據六郡八十一州尚自貪心不足而欲並吞漢土劉氏天下我主姓劉倒無分汝主姓孫反要強爭且赤壁之戰我主多負勤勞衆將並皆用命豈獨是汝東吳之力若非我借東南風周郎安能展半籌之功江南一破休說二喬置於銅雀宮雖公等家小亦不能保適來我主人不即答應者以子敬乃高明之士不待細說何公不察之甚也

 

노숙이 억지로 몇 잔을 마시고 다시 말을 꺼내 묻자, 현덕이 회답하지 못하는데, 공명이 낯빛을 고쳐 말하기를,

 

자경(노숙)께서 아무래도 이치를 모르시나 보오! 사람들에게 꼭 물어야겠소? 우리 고조황제께서 뱀을 베고 의병을 일으켜 제업을 세운 이래 지금에 이르렀소. 불행히 간웅들이 나란히 일어나서 각각 한곳씩 차지하나 하늘의 도리는 돌고 돌아서 다시 정통으로 돌아갈 것이오. 우리 주인께서는 곧 중산정왕의 후예이자 효경황제의 현손이시며 지금 황상의 숙부이시거늘 어찌 띠풀을 나누어 땅을 쪼개 주지 못하시겠소? 하물며 유경승은 바로 우리 주군의 형이시니 동생이 형의 업을 잇는 것이 어찌 순리가 아니겠소? 그대 주인은 전당 땅의 작은 관리의 아들이고 원래 조정에 아무 공덕이 없었소. 이제 세력에 기대어 여섯 군 여든 한 주를 점거하고도 오히려 탐심이 채워지지 않아 한실의 땅을 병탄하려 하오. 유씨 천하에서 우리 주군의 성이 유씨지만 거꾸로 아무 지분이 없고 그대의 주인 손씨는 오히려 억지로 다퉈 가지려 하오. 게다가 적벽싸움에서 우리 주군께서 많은 수고를 하시고 장수들이 모두 명령을 수행하였거늘 어찌 오로지 동오의 힘뿐이겠소? 만약 내가 동남풍을 부르지 않았더라면 주랑이 어찌 작은 계책이라도 써봤겠소? 강남이 일단 파탄이 났다면, 이교가 동작궁에 있을 것임은 말할 것도 없고, 비록 공들의 식구라 하더라도 역시 보전할 수 없었소. 방금 우리 주군께서 그 즉시 응답하지 않은 것은 자경을 고명한 선비라 여겨 구구이 말씀하시지 않은 것이오. 공께서 살피지 못하심이 어찌 이렇게 심하시오!”

 

했다.

 

一席話說得魯子敬緘口無言半晌乃曰孔明之言怕不有理爭奈魯肅身上甚是不便孔明曰有何不便處肅曰昔日皇叔當陽受難時是肅引孔明渡江見我主公後來周公瑾要興兵取荊州又是肅擋住至說待公子去世還荊州又是肅擔承今卻不應前言教魯肅如何回覆我主與周公瑾必然見罪肅死不恨只恐惹惱東吳興動幹戈皇叔亦不能安坐荊州空爲天下恥笑耳

 

한차례 이야기하자, 노자경(노숙)이 입을 다물고 아무 말이 없다가 한참 지나 말하기를,

 

공명의 말씀이 이치에 맞지 않을까 걱정이오. 아무래도 이 노숙의 신상이 몹시 불편하겠소.”

 

하니, 공명이 말하기를,

 

어디가 불편하겠소?”

 

했다. 노숙이 말하기를,

 

지난날 황숙께서 당양에서 수난을 당하실 때, 제가 공명을 모시고 강을 건너 우리 주공을 뵈었소. 그 뒤에 주공근(주유)이 출병하여 형주를 취하려 하는 것을 또 이 노숙이 막았소. 공자께서 세상을 떠나서 형주를 돌려주기를 기다리라 지극히 설득한 사람도 역시 이 노숙이오. 그런데 이제 와서 지난 말씀에 응하지 않으니, 어떻게 답변할지 저 노숙에게 가르쳐주겠소? 우리 주공과 주공근(주유)이 필시 죄를 물을 것인데, 제가 죽는 것은 한스럽지 않으나 다만 동오를 성나게 만들어 창칼을 앞세워 쳐들어온다면, 황숙 역시 형주에 편안히 앉아있을 수는 없고, 공연히 천하의 비웃음거리가 될 따름이오.”

 

했다.

 

孔明曰曹操統百萬之衆動以天子爲名吾亦不以爲意豈懼周郎一小兒乎若恐先生面上不好看我勸主人立紙文書暫借荊州爲本待我主別圖得城池之時便交付還東吳此論如何肅曰孔明待奪得何處還我荊州孔明曰中原急未可圖西川劉璋闇弱我主將圖之若圖得西川那時便還

 

공명이 말하기를,

 

조조가 백만의 무리를 통솔하여, 천자를 명분 삼아 출동했지만, 나는 마음에 두지 않았는데, 어찌 한낱 어린 아이 같은 주랑을 두려워하겠소! 만약 선생 체면이 서지 않을까 걱정이면, 내가 주군께 권하여 문서를 써서, 잠시 형주를 빌리는 게 본심이라 하고, 우리 주군께서 따로 성지들을 얻는 시기에, 바로 동오에 돌려주겠다고 하겠소. 이런 방법이 어떻겠소?”

 

하니, 노숙이 말하기를,

 

공명이 어디를 빼앗기를 기다려서, 우리 형주를 돌려주겠다고 하시오?”

 

했다. 공명이 말하기를,

 

중원은 서둘러 도모할 수는 없소. 서천은 유장이 유약하고 사리분별을 못하니, 우리 주군께서 장차 도모할 것이오. 만약 서천을 얻는다면, 그때에 곧 돌려주겠소.”

 

했다.

 

肅無奈只得聽從玄德親筆寫成文書一紙押了字保人諸葛孔明也押了字孔明曰亮是皇叔這裏人難道自家作保煩子敬先生也押個字回見吳侯也好看肅曰某知皇叔乃仁義之人必不相負遂押了字收了文書宴罷辭回玄德與孔明送到船邊孔明囑曰子敬回見吳侯善言伸意休生妄想若不准我文書我翻了面皮連八十一州都奪了今只要兩家和氣休教曹賊笑話

 

노숙이 어쩔 도리가 없어 받아들일 뿐이었다. 현덕이 친히 문서를 한 장 써서 서명을 했다. 보증인으로 제갈공명도 서명을 했다. 공명이 말하기를,

 

저는 황숙의 사람이니, 우리 쪽을 위해 보증선 것 아니겠소? 자경 선생도 서명을 한다면, 돌아가 오후를 만나도 보기 좋을 것이오.”

 

하니, 노숙이 말하기를,

 

황숙은 곧 어질고 의로운 사람임을 제가 아는데, 틀림없이 신의를 저버리는 일은 없겠지요.”

 

했다. 곧 서명을 하고, 문서를 받아들였다. 연회를 마치고 작별 인사를 했다. 현덕과 공명이 배 타는 곳까지 배웅했다. 공명이 부탁하기를,

 

자경께서 돌아가 오후(손권)를 만나시거든, 좋은 말로 우리 뜻을 설명하는 것을 부디 잊지 마시오. 만약 우리 문서를 비준하지 않으면, 내가 체면 차리지 않고, 연달아 여든 한 주를 모조리 빼앗겠소. 지금 양가가 화목해야 조조 도적이 웃지 못할 것이오.”

 

했다.

 

肅作別下船而回先到柴桑郡見周瑜瑜問曰子敬討荊州如何肅曰有文書在此呈與周瑜瑜頓足曰子敬中諸葛之謀也名爲借地實是混賴他說取了西川便還知他幾時取西川假如十年不得西川十年不還這等文書如何中用你卻與他做保他若不還時必須連累足下主公見罪奈何

 

노숙이 작별하여 배를 타고 돌아가서, 먼저 시상군에 도착하여 주유를 만났다. 주유가 묻기를,

 

자경(노숙)께서 형주를 돌려받는 것은 어찌됐소?”

 

하니, 노숙이 말하기를,

 

문서를 이렇게 받아왔소.”

 

하고, 문서를 바치자 주유가 발을 구르며 말하기를,

 

자경께서 제갈량의 꾀에 빠졌소! 명분은 빌리는 것이나 실제는 어물쩍 회피하는 것이오. 그가 서천을 취하면 바로 돌려주겠다고 말하지만, 언제 서천을 취할지 알겠소? 가령 10년 동안 서천을 얻지 못하면 10년간 안 돌려주겠다? 이 따위 문서가 무슨 소용이라고, 그대는 도리어 그들과 함께 보증을 섰소! 그들이 돌려주지 않으면, 결국 족하가 연루될 것이오. 주공께서 죄를 물으면 어떻게 하겠소?”

 

했다.

 

肅聞言呆了半晌恐玄德不負我瑜曰子敬乃誠實人也劉備梟雄之輩諸葛亮奸猾之徒恐不似先生心地肅曰若此如之奈何瑜曰子敬是我恩人想昔日指囷相贈之情如何不救你你且寬心住數日待江北探細的回別有區處魯肅跼蹐不安

 

노숙이 그 말을 듣고, 잠시 멍하니 있다가 말하기를,

 

아마 현덕이 우리를 저버리지 않을 것이오.”

 

하니, 주유가 말하기를,

 

자경은 성실한 사람이지만, 유비는 효웅(강하고 야심찬 인물)이고 제갈량은 간교한 무리이니, 아마 그들이 선생 마음 같지 않을 것이오.”

 

했다. 노숙이 말하기를,

 

그렇다면 어째야겠소?”

 

하니, 주유가 말하기를,

 

자경은 나의 은인이요, 예전에 곳간을 열어 도와주신 것을 기억하는데, 어찌 구해드리지 않겠소? 마음 놓고 며칠 기다리시오. 강북에서 세작(간첩)이 돌아오기를 기다려서 따로 처리하겠소.”

 

했다. 노숙은 움츠리며 불안해 했다.

 

過了數日細作回報荊州城中揚起布幡做好事城外別建新墳軍士各掛孝瑜驚問曰沒了甚人細作曰劉玄德沒了甘夫人即日安排殯葬瑜謂魯肅曰吾計成矣使劉備束手就縛荊州反掌可得肅曰計將安出瑜曰劉備喪妻必將續娶主公有一妹極其剛勇侍婢數百居常帶刀房中軍器擺列遍滿雖男子不及我今上書主公教人去荊州爲媒說劉備來入贅賺到南徐妻子不能勾得幽囚在獄中卻使人去討荊州換劉備等他交割了荊州城池我別有主意於子敬身上須無事也魯肅拜謝

 

며칠 뒤, 세작이 돌아와 보고하기를,

 

형주 성중에 깃발을 내걸고 위령제를 지내며, 성 밖에 새 무덤을 만들고 군사들이 상복을 걸쳤습니다.”

 

했다. 주유가 놀라 묻기를,

 

누가 죽었느냐?”

 

하니, 세작이 말하기를,

 

유현덕이 감부인을 잃어, 날을 맞춰 장례를 치뤘습니다.”

 

했다. 주유가 노숙에게 말하기를,

 

내 계책이 이뤄지게 됐소. 유비의 손을 꽁꽁 묶어서 형주를 되찾을 것이오!”

 

하니, 노숙이 말하기를,

 

무슨 계책이오?”

 

했다. 주유가 말하기를,

 

유비가 아내를 잃었으니, 반드시 새 장가를 들겠지요. 주공께 누이동생이 한분 계신데, 극히 굳세고 용맹하며, 거느리는 여종이 수백 명이요. 늘 칼을 차고 다니고 방안에도 무기가 가득하니, 비록 남자라도 따라하지 못할 지경이오. 내가 지금 주공께 글을 올려, 사람을 형주로 보내 중매를 서게 하여, 유비에게 말하여 처가를 찾아오게 하는 것이오. 남서까지 오게 꾀어내면 처자식이 곧 올가미가 되어 옥중에 갇힌 죄수 꼴이 될 것이니, 사람을 보내 형주를 빼앗을 때 유비와 맞바꾸는 것이오. 그가 형주 성지들을 넘겨줄 것을 대비하여, 내게 따로 방책이 있소. 자경의 몸에도 반드시 탈이 없을 것이오.”

 

하니, 노숙이 절하여 사례했다.

 

周瑜寫了書呈選快船送魯肅投南徐見孫權先說借荊州一事呈上文書權曰你卻如此糊塗這樣文書要他何用肅曰周都督有書呈在此說用此計可得荊州權看畢點頭暗喜尋思誰人可去猛然省曰非呂範不可遂召呂範至謂曰近聞劉玄德喪婦吾有一妹欲招贅玄德爲婿永結姻親同心破曹以扶漢室非子衡不可爲媒望即往荊州一言範領命即日收拾船只帶數個從人望荊州來

 

주유가 서찰을 써주며, 빠른 배를 골라 노숙을 태워 남서로 보내어 손권을 만나게 하니, (노숙이) 먼저 형주를 빌려준 일을 말하고, 관련 문서를 바쳤다. 손권이 말하기를,

 

그대가 이토록 흐리멍텅할 수 있소! 이 따위 문서를 어디에 쓰겠소?”

 

하니, 노숙이 말하기를,

 

주도독이 서찰을 준 게 있는데, 이 계책을 쓰면 형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했다. 손권이 읽고 나서, 고개를 끄덕이며 속으로 기뻐하며 누구를 보낼까 깊이 생각했다. 갑자기 깨달아 말하기를,

 

여범이 아니면 안 되겠구나!”

 

하고, 곧 여범을 불러 말하기를,

 

요새 듣자니 유현덕이 부인을 잃었다 하오. 내게 누이가 하나 있으니, 현덕을 초청하여 남편으로 삼아, 앞으로 인척으로 맺어 한 마음으로 조조를 격파하여 한실을 바로잡고자 하오. 자형(여범)이 아니고는 중매를 설 수 없으니, 바라건대 곧 형주로 찾아가 한 말씀 해주시오.”

 

했다. 여범이 명을 받들어 그날로 배를 타고 몇 사람을 거느려서 형주로 찾아갔다.

 

卻說玄德自沒了甘夫人晝夜煩惱一日正與孔明閑敘人報東吳差呂範到來孔明笑曰此乃周瑜之計必爲荊州之故亮只在屏風後潛聽但有甚說話主公都應承了留來人在館驛中安歇別作商議玄德教請呂範入禮畢坐定茶罷玄德問曰子衡來必有所諭範曰範近聞皇叔失偶有一門好親故不避嫌特來作媒未知尊意若何玄德曰中年喪妻大不幸也骨肉未寒安忍便議親

 

한편, 현덕은 감부인을 잃고 밤낮으로 번뇌했다. 어느 날 마침 공명과 더불어 한담을 나누고 있는데, 동오의 여범이 찾아왔다고 했다. 공명이 웃으며 말하기를,

 

이것은 바로 주유의 계책이니 필시 형주 때문입니다. 제가 병풍 뒤에서 엿들어 보겠습니다. 그가 무슨 말을 하더라도 주공께서는 모두 응낙하십시오. 찾아온 사람이 관역에서 쉬게 되면, 따로 상의 드리겠습니다.”

 

했다. 현덕이 여범을 불러들이라 하여, 인사를 마치고 좌정했다. 차를 마시고, 현덕이 묻기를,

 

자형(여범)께서 찾아오셨으니 필시 할 말씀이 있겠군요.”

 

하니, 여범이 말하기를,

 

제가 요새 듣자니 황숙께서 배우자를 잃으셨다 하기에, 어느 집안에 좋은 신부감이 있어, 염치 불구하고 특별히 중매를 서러 왔습니다. 황숙의 뜻이 어떠신지 모르겠군요.”

 

했다. 현덕이 말하기를,

 

중년에 처를 잃었으니, 몹시 불행한 것이오. 죽은 이의 골육이 아직 식지 않았는데, 어찌 차마 혼인을 의논하겠소?”

 

했다.

 

範曰人若無妻如屋無梁豈可中道而廢人倫吾主吳侯有一妹美而賢堪奉箕帚若兩家共結秦晉之好則曹賊不敢正視東南也此事家國兩便請皇叔勿疑但我國太吳夫人甚愛幼女不肯遠嫁必求皇叔到東吳就婚玄德曰此事吳侯知否範曰不先稟吳侯如何敢造次來說玄德曰吾年已半百鬢發斑白吳侯之妹正當妙齡恐非配偶範曰吳侯之妹身雖女子志勝男兒常言若非天下英雄吾不事之今皇叔名聞四海正所謂淑女配君子豈以年齒上下相嫌乎玄德曰公且少留來日回報

 

여범이 말하기를,

 

사람에게 처가 없으면, 마치 집에 대들보가 없는 것과 같으니 어찌 중도에서 인륜을 폐하겠습니까? 저희 주공 오후께 누이동생이 한분 계시니 아름답고 어질어서 아내가 될 만합니다. 만약 양가가 결혼으로써 진진지호(秦晉之好 춘추시대 두 나라가 혼인으로써 우호를 맺은 것)를 맺는다면, 조조 역적도 감히 동남 땅을 노리지 못할 것입니다. 이 일은 집안과 나라에 모두 좋은 것이니, 청컨대 황숙께서 의심하지 마십시오. 다만 우리나라 국태(임금의 모친) 오부인께서 어린 딸을 몹시 사랑하시는지라, 멀리 시집을 보내시지 않으려 하시니, 부탁드리건대 반드시 황숙께서 동오로 가셔서 혼인을 해야만 합니다.”

 

하니, 현덕이 말하기를,

 

이 일을 오후(손권)께서 알지 않으시오?”

 

했다. 여범이 말하기를,

 

오후께 먼저 여쭈지 않고서, 어찌 감히 경솔히 와서 말씀 드리겠습니까?”

 

하니, 현덕이 말하기를,

 

내 나이가 이미 반백(쉰 살)이라, 귀밑머리가 희끗희끗하오. 오후의 누이 동생이라면 필시 묘령(스물 안팎)일 텐데 배우자로 알맞지 않을까 두렵소.”

 

했다. 여범이 말하기를,

 

오후의 누이가 비록 몸은 여자이나 뜻은 남아를 넘어섭니다. 늘 말씀하시기를, ‘천하의 영웅이 아니면, 나는 모실 수 없소.’라고 하셨습니다. 지금 황숙의 명성이 사해에 들리니 참으로 숙녀의 배필이 될 군자이시거늘, 어찌 나이의 많고 적음으로써 꺼리겠습니까?”

 

하니, 현덕이 말하기를,

 

공께서 우선 머물러 계시오. 내일 알려드리겠소.”

 

했다.

 

是日設宴相待留於館舍至晚與孔明商議孔明曰來意亮已知道了適間蔔》,得一大吉大利之兆主公便可應允先教孫乾和呂範回見吳侯面許已定擇日便去就親玄德曰周瑜定計欲害劉備豈可以身輕入危險之地孔明大笑曰周瑜雖能用計豈能出諸葛亮之料乎略用小謀使周瑜半籌不展吳侯之妹又屬主公荊州萬無一失

 

그날 (현덕이) 연회를 베풀어 대접하고 관사에 머물게 했다. 밤에 이르러 공명과 더불어 상의하니, 공명이 말하기를,

 

찾아온 뜻은 제가 이미 알고 있습니다. 방금 <주역> 점을 쳐보니 크게 길하고 크게 이로운 징조를 얻었습니다. 주공께서 응낙하셔도 되겠습니다. 먼저 손건에게 지시하여 여범과 함께 돌아가 오후를 만나게 하십시오. 오후 앞에서 허락을 받고 나서, 날을 골라 찾아가 혼인하십시오.”

 

하니, 현덕이 말하기를,

 

주유가 계책을 정하여 나를 해치려는데, 어찌 몸을 함부로 위험한 곳에 들어가겠습니까?”

 

했다. 공명이 크게 웃으며 말하기를,

 

주유가 비록 계책을 잘 쓰나, 어찌 능히 저 제갈량의 헤아림을 벗어날 수 있겠습니까! 작은 계책을 써서, 주유로 하여금 작은 꾀도 부리지 못하게 만들겠습니다. 오후의 누이는 주공을 모시게 하고, 형주는 만에 하나도 잃지 않게 하겠습니다.”

 

했다.

 

玄德懷疑未決孔明竟教孫乾往江南說合親事孫乾領了言語與呂範同到江南來見孫權權曰吾願將小妹招贅玄德並無異心孫乾拜謝回荊州見玄德吳侯專候主公去結親玄德懷疑不敢往孔明曰吾已定下三條計策非子龍不可行也遂喚趙雲近前附耳言曰汝保主公入吳當領此三個錦囊囊中有三條妙計依次而行即將三個錦囊與雲貼肉收藏孔明先使人往東吳納了聘一切完備

 

현덕이 의심하며 결심하지 못했다. 공명이 마침내 손건에게 지시하여 강남으로 가서 혼인 문제를 말하게 했다. 손건이 그 말에 따라 여범과 더불어 강남에 도착하여, 손권을 만나니, 손권이 말하기를,

 

내 누이를 현덕과 혼인시키기를 바랄 뿐이지 다른 마음은 없소.”

 

했다. 손건이 절하여 사례하고 형주로 돌아와 현덕을 만나서, 오후가 오로지 주공께서 와서 결혼하기만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현덕이 의심하며 감히 가려고 하지 않는데, 공명이 말하기를,

 

제가 이미 세 가지 계책을 정해 놓았는데, 자룡이 아니면 수행할 수 없습니다.”

 

하고, 곧 조운을 가까이 불러서 귀에다 속삭여 말하기를,

 

그대는 주공을 보호하여 동오에 들어가되, 이 세 개의 비단주머니를 가지고 가시오. 주머니에 세 가지 묘계가 들어 있으니, 차례대로 행하시오.”

 

하고, 곧 세 개의 비단주머니를 조운에게 주어 몸에 단단히 지니게 했다. 공명이 먼저 사람을 동오에 보내 혼인 예물을 드리고 모든 것을 완비했다.

 

時建安十四年冬十月玄德與趙雲孫乾取快船十只隨行五百餘人離了荊州前往南徐進發荊州之事皆聽孔明裁處玄德心中怏怏不安到南徐州船已傍岸雲曰軍師分付三條妙計依次而行今已到此當先開第一個錦囊來看於是開囊看了計策便喚五百隨行軍士一一分付如此如此衆軍領命而去又教玄德先往見喬國老那喬國老乃二喬之父居於南徐玄德牽羊擔酒先往拜見說呂範爲媒娶夫人之事隨行五百軍士俱披紅掛彩入南徐買辦物件傳說玄德入贅東吳城中人盡知其事孫權知玄德已到教呂範相待且就館舍安歇

 

때는 건안 14(서기 209) 겨울 10월이었다. 현덕이 조운, 손건과 더불어 빠른 배 10척을 타고, 수행하는 5백여 인을 거느리고, 형주를 떠나 남서로 출발했다. 형주의 일은 모두 공명의 재가를 받도록 했다. 현덕이 마음속으로 불만스럽고 불안했다. 남서주에 도착하여 강기슭에 배를 대자, 조운이 말하기를,

 

군사께서 분부하시기를, 세 가지 묘계를 차례대로 행하라고 하셨습니다. 이제 이곳에 도착했으니, 우선 첫 번째 비단주머니를 열어보겠습니다.”

 

했다. 이에 주머니를 열어 계책을 보더니, 5백 수행 군사를 불러 일일이 이렇게 저렇게 하라고 분부했다. 군사들이 명을 받아 떠나자, 현덕에게 먼저 교국로를 찾아가 만나라고 했다. 교국로는 바로 그 두 교씨의 부친으로, 남서에 살고 있었다. 현덕이 견양담주(牽羊擔酒 양을 끌고 술동이를 메고 감)하여 먼저 찾아가 절을 올리고, 여범의 중매로 부인을 얻게 된 일을 이야기했다. 수행하는 5백 군사들은 모두 붉은 비단옷을 입고 남서로 들어가 물건들을 사들이며, 현덕이 동오에 장가든다고 소문을 퍼트려서 성안 사람들이 모두 그 일을 알게 되었다. 손권은 현덕이 이미 도착한 것을 알고, 여범에게 그를 맞이하여 우선 관사로 가서 쉬게 했다.

 

卻說喬國老既見玄德便入見吳國太賀喜國太曰有何喜事喬國老曰令愛已許劉玄德爲夫人今玄德已到何故相瞞國太驚曰老身不知此事便使人請吳侯問虛實一面先使人於城中探聽人皆回報果有此事女婿已在館驛安歇五百隨行軍士都在城中買豬羊果品准備成親做媒的女家是呂範男家是孫乾俱在館驛中相待國太吃了一驚

 

한편, 교국로가 이미 현덕을 보고 나서, 오국태를 불러 들여 축하했다. 오국태가 말하기를,

 

무슨 기쁜 일이라도 있습니까?”

 

하니, 교국로가 말하기를,

 

영애()가 이미 유현덕의 부인이 되기로 허락하여, 이제 현덕이 도착했는데, 무슨 까닭으로 속이시오?”

 

했다. 오국태가 놀라 말하기를,

 

이 늙은이는 모르는 일이오!”

 

하고, 사람을 보내 오후에게 그 허실을 묻게 하는 한편, 먼저 사람들을 성안으로 보내 소식을 알아보게 했다. 사람들이 모두 돌아와서 보고하기를,

 

과연 그렇습니다. 사위가 이미 관역에서 쉬고 계십니다. 5백 수행 군사 모두가 성안에서 돼지와 양을 사들이고 과일을 잔뜩 마련하여 혼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자 집안에서 중매를 선 이는 여범이고, 남자 집안에서는 손건인데, 모두 관역에서 모시고 있습니다.”

 

했다. 오국태가 깜짝 놀랐다.

 

少頃孫權入後堂見母親國太捶胸大哭權曰母親何故煩惱國太曰你直如此將我看承得如無物我姐姐臨危之時分付你甚麼話來孫權失驚曰母親有話明說何苦如此國太曰男大須婚女大須嫁古今常理我爲你母親事當稟命於我你招劉玄德爲婿如何瞞我女兒須是我的

 

잠시 뒤, 손권이 후당에 들어와 모친을 만나자 오국태가 가슴을 치며 크게 울었다. 손권이 말하기를,

 

모친께서 무슨 까닭으로 번뇌하십니까?”

 

하니, 오국태가 말하기를,

 

네가 정말 이렇게 나를 하찮게 여기다니! 내 언니가 임종하실 때 네게 뭐라 분부하셨느냐?”

 

했다. 손권이 놀라서 말하기를,

 

모친께서 하실 말씀이 있으면 바로 말씀하시지, 어찌 이토록 괴로워하십니까?”

 

하니, 오국태가 말하기를,

 

남자는 자라면 장가를 들어야 하고, 여자는 자라면 시집을 가야 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이치다. 내가 네 모친이니, 그런 일은 마땅히 나에게 여쭈어 명령을 받아야 할 것이다. 네가 유현덕을 불러 내 사위로 삼으면서, 어째서 나를 속이느냐? 그 딸은 분명 내 딸이다!”

 

했다.

 

權吃了一驚問曰那裏得這話來國太曰若要不知除非莫爲滿城百姓那一個不知你倒瞞我喬國老曰老夫已知多日了今特來賀喜權曰非也此是周瑜之計因要取荊州故將此爲名賺劉備來拘囚在此要他把荊州來換若其不從先斬劉備此是計策非實意也國太大怒罵周瑜曰汝做六郡八十一州大都督直恁無條計策去取荊州卻將我女兒爲名使美人計殺了劉備我女便是望門寡明日再怎的說親須誤了我女兒一世你們好做作喬國老曰若用此計便得荊州也被天下人恥笑此事如何行得

 

손권이 깜짝 놀라 묻기를,

 

어디서 그런 말씀을 들으셨습니까?”

 

하니, 오국태가 말하기를.

 

만약 모르게 하려면 아예 일을 하지 말아야지, 성안의 백성 가운데 한 사람이라도 모르는 줄 아느냐? 네가 정말 나를 속일테냐!”

 

했다. 교국로가 말하기를,

 

이 늙은이도 진작에 알고서, 지금 일부러 축하하러 왔소.”

 

하니, 손권이 말하기를,

 

아닙니다. 이것은 주유의 계책입니다. 형주를 취하려고 이것을 명분으로 유비를 유인하여 여기에 붙잡아 두고 그와 형주를 맞바꾸려 합니다. 그가 따르지 않으면 먼저 유비를 참할 것입니다. 이것은 계책일 뿐 저의 참뜻은 아닙니다.”

 

했다. 오국태가 크게 노하여 주유를 욕하기를,

 

제놈이 681주의 대도독을 맡고서도, 이토록 형주를 취할 아무 계책을 못 세우고 도리어 내 딸을 명분으로 이용하여 미인계(美人計)를 쓰다니! 유비를 죽이면 내 딸은 과부가 될 테니, 장래에 누가 와서 혼담을 꺼내겠느냐? 결국 내 딸은 한평생을 그르치겠구나! 너희들 정말 잘하는 짓이다!”

 

하니, 교국로가 말하기를,

 

이런 계책으로 형주를 얻은들 천하의 웃음거리가 될 것이오. 이런 일을 어떻게 하겠소!”

 

했다.

 

說得孫權默然無語國太不住口的罵周瑜喬國老勸曰事已如此劉皇叔乃漢室宗親不如真個招他爲婿免得出醜權曰年紀恐不相當國老曰劉皇叔乃當世豪傑若招得這個女婿也不辱了令妹國太曰我不曾認得劉皇叔明日約在甘露寺相見如不中我意任從你們行事若中我的意我自把女兒嫁他

 

말할 수 있지만 손권은 잠자코 아무 말이 없었다. 오국태가 입을 멈추지 않고 주유를 욕하니, 교국로가 권하기를,

 

일이 이왕 이렇게 됐으니, 유황숙은 곧 한실의 종친이고, 그를 정말로 사위로 맞아들여 체면을 잃지 않는 것이 좋겠소.”

 

했다. 손권이 말하기를,

 

아마도 나이가 맞지 않습니다.”

 

하니, 교국로가 말하기를,

 

유황숙은 당세의 호걸이니, 그를 사위로 삼아도 영매(남의 누이동생)가 욕되지는 않소.”

 

했다. 오국태가 말하기를,

 

내가 아직 유황숙을 알지 못하니, 내일 감로사에서 만나도록 약속을 잡아라. 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너희들이 하는 대로 따르겠다. 내 마음에 든다면 내 딸을 그에게 시집보내겠다.”

 

했다.

 

孫權乃大孝之人見母親如此言語隨即應承出外喚呂範分付來日甘露寺方丈設宴國太要見劉備呂範曰何不令賈華部領三百刀斧手伏於兩廊若國太不喜時一聲號舉兩邊齊出將他拿下權遂喚賈華分付預先准備只看國太舉動卻說喬國老辭吳國太歸使人去報玄德來日吳侯國太親自要見好生在意玄德與孫乾趙雲商議雲曰來日此會多凶少吉雲自引五百軍保護

 

손권은 효성이 지극한 사람이라, 모친이 이렇게 말하니 곧 응낙하고, 밖으로 나가 여범을 불러서 내일 감로사 방장(주지의 처소)에서 연회를 베풀게 하라고 분부하고, 오국태가 유비를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여범이 말하기를,

 

가화에게 명하여 도부수 3백을 거느리고, 양쪽 행랑에 매복하게 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만약 국태께서 마음에 들어 하시지 않으면, 신호 소리에 맞춰 양쪽에서 일제히 몰려나와 그를 잡게 하십시오.”

 

하니, 손권이 곧 가화를 불러 미리 준비를 하라고 분부하고 오국태의 거동만 살폈다. 한편 교국로는 오국태를 작별하고 돌아가서, 사람을 보내 현덕에게 알리기를, 내일 오후(손권)와 오국태가 (현덕을) 친히 만날 것이니 각별히 주의하라고 했다. 현덕이 손건, 조운과 상의하자, 조운이 말하기를,

 

내일 모임은 흉한 일이 많고 좋은 일을 적으니, 제가 5백 군사를 거느리고 보호하겠습니다.”

 

했다.

 

次日吳國太喬國老先在甘露寺方丈裏坐定孫權引一班謀士隨後都到卻教呂範來館驛中請玄德玄德內披細鎧外穿錦袍從人背劍緊隨上馬投甘露寺來趙雲全裝慣帶引五百軍隨行來到寺前下馬先見孫權權觀玄德儀表非凡心中有畏懼之意二人敘禮畢遂入方丈見國太國太見了玄德大喜謂喬國老曰真吾婿也國老曰玄德有龍鳳之姿天日之表更兼仁德布於天下國太得此佳婿真可慶也玄德拜謝共宴於方丈之中

 

다음날, 오국태와 교국로가 먼저 감로사 방장(주지의 처소)에 좌정했다. 손권이 한 무리 모사를 거느리고 뒤이어 도착하여, 여범에게 지시하여 관역으로 가서 현덕을 초청하게 했다. 현덕이 속에 갑옷을 받쳐 입고, 비단 도포를 입었다. 수행원들이 검을 등에 매고 바짝 붙어 따르고, 말을 타고 감로사로 갔다. 조운이 완전무장하여 5백 군사를 이끌고 수행했다. 절 앞에 이르러 말에서 내려서 먼저 손권을 만났다. 손권이 현덕의 의표(용모와 행동거지)가 비범한 것을 보고, 마음속으로 두려운 뜻이 있었다. 두 사람이 인사를 마치고 곧 방장으로 들어가 오국태를 만났다. 오국태가 현덕을 보더니, 크게 기뻐하며 교국로에게 말하기를,

 

참으로 내 사윗감이오!”

 

하니, 교국로가 말하기를,

 

현덕은 용봉(용과 봉황)의 모습과 제왕의 얼굴을 가졌소. 아울러 인덕을 천하에 떨치오. 국태께서 이런 훌륭한 사위를 얻다니, 참으로 경하드릴 일이오.”

 

했다.

 

少刻子龍帶劍而入立於玄德之側國太問曰此是何人玄德答曰常山趙子龍也國太曰莫非當陽長阪抱阿鬥者乎玄德曰國太曰真將軍也遂賜以酒趙雲謂玄德曰卻才某於廊下巡視見房內有刀斧手埋伏必無好意可告知國太玄德乃跪於國太席前泣而告曰若殺劉備就此請誅國太曰何出此言玄德曰廊下暗伏刀斧手非殺備而何

 

잠시 뒤, 조자룡이 검을 차고 들어와, 현덕 곁에 시립했다. 오국태가 묻기를,

 

이 사람은 누구요?”

 

하니, 현덕이 대답하기를,

 

상산 조자룡입니다.”

 

했다. 오국태가 말하기를,

 

바로 당양 장판에서 아두를 품고 구한 사람이 아니오?”

 

하니, 현덕이 말하기를,

 

그렇습니다.”

 

했다. 오국태가 말하기를,

 

참으로 훌륭한 장군이오!”

 

하고, 곧 술을 내리자, 조운이 현덕에게 말하기를,

 

방금 제가 행랑 쪽을 순시해보니, 방안에 도부수들이 매복해 있어, 아무래도 좋은 뜻은 아닙니다. 국태께 고하십시오.”

 

했다. 현덕이 이에 오국태의 자리 앞에 꿇어앉아, 눈물을 흘리며 고하기를,

 

유비를 죽이시려거든 이 자리에서 죽여주시기를 청하옵니다.”

 

하니, 오국태가 말하기를,

 

어째서 이런 말씀을 하시오?”

 

했다. 현덕이 말하기를,

 

행랑에 도부수들을 몰래 숨겨두었으니, 저를 죽일 게 아니면 무엇입니까?”

 

했다.

 

國太大怒責罵孫權今日玄德既爲我婿即我之兒女也何故伏刀斧手於廊下權推不知喚呂範問之範推賈華國太喚賈華責罵華默然無言國太喝令斬之玄德告曰若斬大將於親不利備難久居膝下矣喬國老也相勸國太方叱退賈華刀斧手皆抱頭鼠竄而去玄德更衣出殿前見庭下有一石塊玄德拔從者所佩之劍仰天祝曰若劉備能勾回荊州成王霸之業一劍揮石爲兩段如死於此地劍剁石不開言訖手起劍落火光迸濺砍石爲兩段

 

오국태가 크게 노하여, 손권을 꾸짖기를,

 

오늘 현덕이 내 사위가 되니, 곧 나의 자식인 셈이다. 무슨 까닭으로 도부수들을 행랑에 매복했느냐?”

 

하니, 손권이 모르는 일이라 하며 여범을 불러 물었다. 여범이 가화에게 미루니, 오국태가 가화를 불러 꾸짖자, 가화가 묵묵히 말이 없었다. 오국태가 호통을 쳐서 그를 참하라 하자, 현덕이 고하기를,

 

만약 대장을 참하면, 혼인에 불리합니다. 제가 슬하에 오래 머물기 어렵게 됩니다.”

 

했다. 교국로도 권하자, 오국태가 비로소 가화를 꾸짖어 물리쳤다. 도부수들이 모두 머리를 감싸 쥐고 쥐처럼 달아났다. 현덕이 옷을 고쳐 입고 전각 아래로 나가니, 마당에 돌덩이 하나가 있는 게 보였다. 종자가 차고 있던 검을 현덕이 뽑아 들고, 하늘을 우러러 기도하여 말하기를,

 

만약 이 유비가 형주로 되돌아가서 왕패지업(왕업과 패업)을 이룰 운명이라면, 이 검을 내리쳐 돌이 두조각 날 것이고, 여기서 죽을 것이라면, 검으로 돌을 쳐도 쪼개지지 않으리라.”

 

하고, 말을 마치고 손을 들어 검으로 내리치자, 불꽃이 튀며 돌이 베여져 두 조각이 되었다.

 

孫權在後面看見問曰玄德公如何恨此石玄德曰備年近五旬不能爲國家剿除賊黨心常自恨今蒙國太招爲女婿此平生之際遇也恰才問天買卦如破曹興漢砍斷此石今果然如此權暗思劉備莫非用此言瞞我亦掣劍謂玄德曰吾亦問天買卦若破得曹賊亦斷此石卻暗暗祝告曰若再取得荊州興旺東吳砍石爲兩半手起劍落巨石亦開至今有十字紋恨石尚存

 

손권이 뒤에 있다가 이것을 보고, 묻기를,

 

현덕 공께서 어째서 이 돌을 원망하시오?”

 

하니, 현덕이 말하기를,

 

제 나이 5십에 가까우나, 국가를 위해 도적의 무리를 뿌리 뽑지 못하여, 마음이 늘 한스럽소. 이제 국태께서 저를 불러 사위로 삼아 주시니, 이는 평생에 드문 기회입니다. 방금 하늘에 물어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점치며, 조조를 깨뜨리고 한실을 중흥할 것이면, 이 돌이 베여 갈라지라고 했소. 이제 과연 이러하군요.”

 

했다. 손권이 가만히 생각하기를, ‘유비가 이런 말로써 나를 속이는 것이 아니겠는가?’하고, 역시 검을 뽑으며 현덕에게 말하기를,

 

나도 또한 하늘에 물어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점치겠소. 만약 조조 역적을 격파할 것이라면, 역시 이 돌이 절단될 것이오.”

 

했다. 속으로 몰래 기도하기를, ‘다시 형주를 되찾아, 동오를 왕성하게 일으킬 것이라면, 돌이 반으로 쪼개질 것이다!’하고, 손을 들어 검으로 내리치니 역시 큰 돌이 쪼개졌다. 지금도 그 당시 십자로 쪼개진 무늬의

 

한서린 돌[恨石]”

 

이 아직도 있었다.

 

後人觀此勝跡作詩贊曰

 

寶劍落時山石斷

金環響處火光生

兩朝旺氣皆天數

從此乾坤鼎足成

 

뒷사람이 이런 유적을 보고, 시를 지어 찬양하기를,

 

보검으로 내려치자 돌이 갈라져,

쇳소리 울려 퍼지며 불꽃이 튀는구나.

두 왕조의 왕성함은 모두 하늘의 뜻이니,

이로부터 하늘과 땅이 솥발처럼 나뉘었네.”

 

하였다.

 

二人棄劍相攜入席又飲數巡孫乾目視玄德玄德辭曰備不勝酒力告退孫權送出寺前二人並立觀江山之景玄德曰此乃天下第一江山也至今甘露寺牌上雲天下第一江山

 

두 사람이 검을 버리고, 서로 이끌고 자리로 들어갔다. 다시 몇 차례 술이 돌자 손건이 현덕에게 눈짓하여 현덕이 작별을 고하기를,

 

제가 술기운을 이기지 못하여 물러가고자 합니다.”

 

하니, 손권이 절 앞까지 환송을 나와서 두 사람이 나란히 서서 강산의 경치를 바라보았다. 현덕이 말하기를,

 

이야말로 천하제일(天下第一)의 강산이오!”

 

했다. 지금도 감로사 간판에 천하제일강산(天下第一江山)’이라 적혀 있다.

 

後人有詩贊曰

 

江山雨霽擁青螺

境界無憂樂最多

昔日英雄凝目處

岩崖依舊抵風波

 

뒷사람이 시를 지어 찬양하기를,

 

강산에 비가 개이자 푸른 산들 드러나니,

여기에는 근심 없이 기쁘기 그지없었네.

옛날 영웅들이 응시하던 곳,

바위 벼랑만이 옛날 그대로 풍파를 견디고 있구나.”

 

했다.

 

二人共覽之次江風浩蕩洪波滾雪白浪掀天忽見波上一葉小舟行於江面上如行平地玄德歎曰“‘南人駕船北人乘馬信有之也孫權聞言自思曰劉備此言戲我不慣乘馬耳乃令左右牽過馬來飛身上馬馳驟下山複加鞭上嶺笑謂玄德曰南人不能乘馬乎玄德聞言撩衣一躍躍上馬背飛走下山複馳騁而上二人立馬於山坡之上揚鞭大笑至今此處名爲駐馬坡

 

두 사람이 함께 둘러볼 때, 강바람이 거세게 불어, 파도가 큰 눈덩이가 구르듯 넘실대니, 하얀 물결이 치솟아 하늘에 닿을 것 같았다. 문득 파도 위에 작은 배가 강물 위를 가는데, 평지를 가는 듯했다. 현덕이 찬탄하기를,

 

남인들은 배를 타고, 북인들은 말을 탄다는 것을, 과연 믿을 만하구나.”

 

하니, 손권이 그 말을 듣고 생각하기를, ‘유비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내가 말을 잘 타지 못할 것이라고 희롱하는 것이구나.’하고, 이에 좌우에 명하여 말을 끌고 오게 하여, 몸을 날려 말에 올라서 산 아래로 내달리더니, 다시 채찍을 가하여 고개에 올라와서, 웃으며 현덕에게 말하기를,

 

남인들은 능히 말을 타지 못하오?”

 

했다. 현덕이 그 말을 듣더니 옷을 털고 뛰어올라 말 등에 타고 나는 듯이 산 아래로 달려갔다가, 다시 말을 내달려 올라왔다. 두 사람이 산비탈에 말을 세우고, 채찍을 들고 크게 웃었다. 지금도 이곳 지명이 주마파(駐馬坡 말을 세운 비탈)’.

 

後人有詩曰

 

馳驟龍駒氣概多

二人並轡望山河

東吳西蜀成王霸

千古猶存駐馬坡

 

뒷사람이 시를 지어 이르기를,

 

용 같은 말을 내달려 기개가 대단한데,

두 사람 말고삐 나란히 산하를 바라봤네.

동오와 서촉이 왕패를 이뤘지만,

천고의 세월이 흘러간 뒤 주마파만 남아 있구나.”

 

했다.

 

當日二人並轡而回南徐之民無不稱賀玄德自回館驛與孫乾商議乾曰主公只是哀求喬國老早早畢姻免生別事次日玄德複至喬國老宅前下馬國老接入禮畢茶罷玄德告曰江左之人多有要害劉備者恐不能久居國老曰玄德寬心吾爲公告國太令作護持

 

그날 두 사람이 말고삐를 나란히 하여 돌아왔다. 남서의 백성들이 축하하지 않는 이가 없었다. 현덕은 관역으로 돌아가서 손건과 상의했다. 손건이 말하기를,

 

주공께서는 오로지 교국로에게 간절히 요청하여 어서 혼인을 마쳐야 변고를 면할 수 있습니다.”

 

했다. 다음날, 현덕이 다시 교국로의 저택을 찾아가 말에서 내렸다. 교국로가 맞이해 들여서 인사를 마치고 차를 마신 뒤, 현덕이 고하기를,

 

강동 사람들 가운데 저 유비를 해치려는 자가 많으니, 아마 오래 머물지 못할 것 같습니다.”

 

하니, 교국로가 말하기를,

 

현덕께서 마음 놓으십시오. 제가 공을 위해 국태께 고하여 지켜드리라 하겠습니다.”

 

했다.

 

玄德拜謝自回喬國老入見國太言玄德恐人謀害急急要回國太大怒曰我的女婿誰敢害他即時便教搬入書院暫住擇日畢姻玄德自入告國太曰只恐趙雲在外不便軍士無人約束國太教盡搬入府中安歇休留在館驛中免得生事玄德暗喜數日之內大排筵會孫夫人與玄德結親至晚客散兩行紅炬接引玄德入房燈光之下但見槍刀簇滿侍婢皆佩劍懸刀立於兩傍諕得玄德魂不附體正是驚看侍女橫刀立疑是東吳設伏兵

 

현덕이 절을 올려 사례하고 돌아갔다. 교국로가 오국태를 만나서 현덕이 사람들이 해칠까 두려워하여 빨리 돌아가려 한다고 말하니, 오국태가 크게 노하여 말하기를,

 

내 사위를 누가 감히 해치려 하는가!”

 

하고, 즉시 서원으로 들어가 잠시 머물게 하고, 날을 택하여 혼인을 올리라고 지시했다. 현덕이 들어가서 오국태에게 고하기를,

 

조운이 바깥에 있어 제가 불편하고, 이곳 군사들은 아무도 믿을 수가 없습니다.”

 

하니, 오국태가 모두 부중으로 들어와 쉬도록 지시하고, 관역 안에는 머물지 못하게 하여 사고가 나지 않도록 했다. 현덕이 가만히 기뻐했다. 며칠 지나지 않아 크게 잔치를 열어, 손부인과 현덕이 결혼했다. 밤이 되자 손님들이 흩어지고, 두 줄로 붉은 등불을 들고 현덕을 맞이해 방으로 들어가니 등불 아래 창칼이 가득했다. 시중드는 여종들이 모두 칼을 차고 양쪽으로 서 있었다. 현덕이 깜짝 놀라 넋이 나갔다. 이야말로, 놀라 바라보니 시녀들이 칼을 비껴들고 서 있고, 동오에서 복병을 둔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구나.

 

畢竟是何緣故且看下文分解

 

도대체 무슨 까닭일까? 다음 회의 이야기를 보면 풀릴 것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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