漣漪碧井碧嵓隈, 新月娟娟正印來. 汲去甁中猶半影, 恐將金鏡半分廻. |
바위 밑에 맑게 고인 우물 하나, 초승달이 곱게 잡겨 있네. 물동이에 물과 함께 달을 담는구나, 달의 반쪽마저 담아갈까 걱정이네. 연의벽정벽암외, 신월연연정인래. 급거병중유반영, 공장금경반분회. |
山僧貪月色, 幷汲一甁中. 到寺方應覺, 甁傾月亦空. |
산승이 달빛을 탐내, 병 속에 물과 달을 함께 길었네. 절에 돌아와 비로소 깨달으리, 병을 기울이면 달도 따라 비는 것을. 산승탐월색, 병급일병중. 도사방응각, 병경월역공. |
이규보(李奎報·1168~1241) 산중의 저녁에 우물 속의 달을 읊다[山夕詠井中月 산석영정중월]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후집(後集) 권1 |
서문: 산승과 달빛의 기묘한 만남
한적한 산중(山中)에서, 한 산승(山僧)이 저녁 노을을 바라보며 우물로 향한다. 그의 눈에 비친 것은 무엇일까? 바로 우물 속의 초승달이다! 이 시(詩) 속 주인공, 이규보(李奎報·1168~1241)는 우리에게 한 가지 진리를 알려주려 한다. “우물 속의 달빛, 내가 소유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 속에서 시작된 이 이야기. 어쩌면 산승(山僧)은 달빛의 마법(魔法)에 걸려드는 중인지도 모른다.
첫 번째 절: 우물 속의 달빛 탐닉
“山僧貪月色, 幷汲一甁中.”
산승(山僧)은 우물에 비친 달빛을 보고는 “어머, 이건 내 달이야!”라며 살짝 비틀거린다. 우물 속의 달은 분명히 예쁘고 빛나지만, 마치 다이어트 중인 사람의 초콜릿처럼, 다가가면 안 될 존재일지도 모른다. 달빛을 담으려는 그의 모습은 마치 “이렇게 예쁜 건 내 것이라며!”라고 외치는 것 같다. 그는 물을 길으며 달빛을 품에 안고 싶어 하다가, 결국 물병 속에 담으려 애쓴다.
두 번째 절: 허무의 깨달음
“到寺方應覺, 甁傾月亦空.”
절에 돌아와서야 산승(山僧)은 “아, 내 달!”이라고 탄식한다. 병을 기울이는 순간, 달도 함께 사라진다. 마치 어떤 로맨스 영화의 한 장면처럼, “사랑의 그대는 가고… 이제 나 혼자!”라는 심정일까? 이 순간, 그는 깨달음을 얻는다. “우물 속의 달이 내 것이 아닌 것처럼, 내 소유도 결국 허무해!”라고 생각하는 산승은, 마치 세상의 진리를 깨달은 철학자처럼 자리에 털썩 앉는다.
세 번째 절: 색(色)과 공(空)의 교훈
이 시에서 “색즉시공(色卽是空)”의 의미가 드러난다. 물병 속에 담긴 달빛은 멋진 그림 같은 존재지만, 실상은 그저 물속의 반영일 뿐이다. “색(色)”은 우리가 보는 것, “공(空)”은 우리가 느끼는 것. 이 두 가지가 서로 얽혀 있다는 것은 마치 명품 핸드백을 사고 싶어 하지만, 지갑을 열어 보니 카드는 이미 다 써버린 상태와 같다. 현실은 비어있고 허무하다.
네 번째 절: 우물 속의 달, 우리의 삶의 모습
“山僧貪月色, 甁傾月亦空.”
산승(山僧)은 우물 속의 달을 쫓는 이 과정에서 우리의 삶을 잘 보여준다. 그가 달빛을 담으려 하다가 결국 공허함을 느끼는 것은 우리 모두의 모습과도 같다. 예를 들어, 우리가 비싼 외식을 하고 나서 “아, 내가 왜 이 돈을 썼지?”라고 후회하는 것과 같다. 결국, 모든 것은 지나가고 사라지기 마련이다.
다섯 번째 절: 깨달음의 순간
이규보(李奎報)는 이 시(詩)를 통해 달을 쫓는 우리의 모습을 그린다. 그 달빛은 마치 고백하고 싶은 사랑의 감정과 같고, 잡을 수 없는 환상이다. 산승(山僧)은 “아, 내 욕망이 이렇게 허무할 줄이야!”라며 한숨을 쉰다. “달빛을 얻으려 했지만, 결국 공(空)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라는 그의 깨달음은, 마치 커플의 심리전(心理戰)처럼 복잡하게 얽혀 있다.
여섯 번째 절: 끝없는 갈망과 깨달음
이 시(詩)는 우리가 얼마나 많은 것을 쫓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산승(山僧)은 자신이 탐내던 달빛을 결국 소유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는 마치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다가가고 싶지만, 그 사람의 마음은 얻지 못하는 것과 같다. 우리가 쫓는 것들이 과연 가치가 있는지, 아니면 덧없는 환상인지 생각하게 만든다.
결론: 색중각공(色中覺空)의 진리
이 시(詩)는 우리에게 “색중각공(色中覺空)”이라는 메시지를 던진다. 이는 ‘색(色) 가운데서 공(空)을 깨닫는다’는 의미다. 우리는 우물 속의 달을 바라보며 우리의 욕망(慾望)을 느끼고, 그 욕망(慾望)이 결국 비어 있음을 알아차린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 깊은 깨달음을 얻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 시(詩)는 단순히 아름다움에 대한 찬사(讚辭)가 아니라, 우리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으려는 여정(旅程)의 일환(一環)으로 볼 수 있다.
우리는 매일 쫓는 것들이 실제로는 우리에게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산승(山僧)이 우물 속의 달을 보고 느낀 그 마음은, 우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감정이며, 비록 허무한 것일지라도 우리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임을 다시금 상기시켜준다.
이 시(詩)는 달을 쫓는 욕망과 그 욕망이 가진 허무함을 잘 보여준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 모두가 한 번쯤은 겪어보았을 법한 경험이다. 우리 삶의 색(色)과 공(空)에 대한 깊은 성찰(省察)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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